‘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3년 당시 중소기업청이 만들었다. 현재 TIPS 프로그램은 중소기업벤처부가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정부가 아닌 민간 투자회사가 스타트업을 선발한다는 점이다. 정부는 성공한 벤처인 중심의 엔젤투자사, 초기전문 VC, 기술대기업 등을 팁스 운영사로 지정한다. TIPS 운영사는 유망한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해 최대 1억 원 투자를 진행한다. 운영사는 스타트업을 TIPS 프로그램에 추천한다. 정부는 운영사가 추천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역량과 기술아이템 등을 평가한 뒤 지원할 팀을 선정한다.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2~3년에 걸친 보육기간 동안 최대 10억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 가운데 기술개발자금은 정부 지원자금으로 스타트업의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 초기 기술 스타트업 입장에선 지분을 희석하지 않고도 기술개발자금을 확보할 좋은 기회다.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는 것은 민·관 양쪽에서 검증을 받았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TIPS 운영사 가운데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는 운영사, 그리고 그들이 발굴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정리했다.
카카오벤처스
다음카카오 김범수 의장의 투자자금과 애니팡 등 다수 초기기업 투자를 성공으로 이끈 임지훈 전 카카오 대표가 설립한 초기 기업 투자 전문 VC다. 선행기술, 서비스, 게임 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 한다.
- 코드박스(Kodebox): 블록체인 기술 개발 회사다. 코드박스가 개발한 ‘코드체인’은 기업이 수월하게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 기여하는 블록체인 빌더다.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화폐, 아이템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고 구축해 투명하고 안전한 아이템 거래 시장을 창출하고자 한다.
- 파운트(fount): 로보 어드바이저 스타트업이다. 금융결제원 플랫폼에서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ID를 발급받은 이용자는 본인이 공유하고 싶은 개인정보를 파운트에 선택해 제공할 수 있다. 파운트는 이를 토대로 무료로 고객 맞춤형 금융 정보를 생성해준다.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로보 어드바이저 자산운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파운트의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는 지난 6월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지정됐다.
- 에이비일팔공(ab180): 데이터 분석, 디지털 광고, 블록체인 기술에 특화된 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에어블록의 모회사이기도 하다. 에어블록은 자기 데이터를 정당한 대가를 받고 팔 수 있는 탈중앙화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 블록오디세이(Block Odyssey):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이다. ‘전자서명 삽입 QR코드’ 기술로 물류 과정을 추적한다. 해당 정보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저장된다. 이를 통해 유통과정에 내부자나 외부 개입에 의한 위변조 및 복제를 방지하는 ‘정품인증솔루션’을 제공한다.
- 헥슬란트(Hexlant): 블록체인 기술 연구소다.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팅, 콘트랙트 개발 및 안정성 검증, 블록체인 투자 플랫폼 등 기술 기반 비즈니스를 진행한다.
- 스트리미(streami): 블록체인 금융시장 인프라 기술 스타트업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를 운영한다.
-키페어(Keypair): 스마트 보안 전문 업체다. 하드웨어 암호화폐 지갑 ‘키월렛터치’를 개발했다.
- 헤이비트(heybit): 비트코인(BTC)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다.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동매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예리기자 yeri.do@decenter.kr
- 도예리 기자
- yeri.d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