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플라(XPLA)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최초로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제정한 ISAE 3000 Type 2 인증을 연속 취득했다고 1일 밝혔다.
엑스플라는 지난해 이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올해도 인증을 갱신하며 내부 통제와 지속적인 운영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검증받았다. ISAE 3000 인증은 내부 통제 체계의 적절성과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국제 기준이다. 금융, 클라우드, IT 인프라 등 산업에서 내부 통제·운영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며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주요 웹서비스 기업들도 신뢰성 강화를 위해 채택하고 있다.
이번 인증은 엑스플라 센트리 풀 노드 시스템의 정보 기술 관리 체계와 운영 절차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네트워크 보안, 데이터 보호, 시스템 접근 통제 및 운영 절차의 적절성이 검토됐다. 엑스플라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인증을 취득하며 내부 통제 시스템이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받았다.
폴 킴 엑스플라 팀 리더는 “엑스플라는 지속적인 내부 통제 강화와 운영 투명성을 바탕으로 올해도 ISAE 3000 Type 2 인증을 확보하며 신뢰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국제 표준을 준수하며 안정적인 블록체인 환경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철호 컴투스홀딩스 대표는 “엑스플라가 국제 기준을 충족하며 보여준 노력은 웹3 산업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며 “컴투스홀딩스는 엑스플라의 핵심 파트너로서 콘텐츠와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해 신뢰할 수 있는 웹3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김정우 기자
- wo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