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최 첫 블록체인 행사인 ‘아시아 블록체인&핀테크 인 서울(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 개막이 8일 앞으로 다가왔다.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디센터가 주관하고 서울시, 서울경제, 체인파트너스 등이 공동주최하는 ABF in Seoul 2018에선 오는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블록체인을 통해 본 미래’를 주제로 잡페어(Job Fair), 해커톤, Fuze 2018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ABF 2018’의 첫 행사인 ‘ABF 엑스포’는 기업과 인재가 만나는 잡페어와 아시아 최대 규모 해커톤으로 구성된다. 오는 27일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리는 잡페어에는 블록체인과 핀테크, 정보기술(IT) 분야 기업과 구직자들을 위한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행사 전 이력서를 미리 제출하면 기업의 구인 정보에 맞춰 ABF 사무국이 1대1 매칭을 해주는 사전 매칭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는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대학생, 청년으로 구성된 단체인 BBR(Blockchain Business Review) 주관 해커톤과 도라헥스가 주관 해커톤도 함께 열린다.
‘ABF 2018’의 메인 행사인 ‘Fuze 2018: Two Worlds Meet’은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신라호텔에서 열린다. 요즈마 펀드를 이끌며 이스라엘 창업붐을 일으킨 에후드 올메르트 전 이스라엘 국무총리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 등 국내외 명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Fuze 2018’은 이스라엘의 주요 기술 기업의 창업자들과 만나는 이스라엘 데이를 시작으로 △연사와 VIP들의 웰컴 파티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들의 강연하는 스피커스 라운지(Speaker‘s lounge)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대화하는 라운드 테이블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전시회 및 밋업(Exhibition & Meetup) 등으로 구성된다.‘Fuze 2018’에서는 31일 전세계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는 ‘ABF Festa’도 개최된다. ‘ABF Festa’는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그간 개발한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다.
22일 월요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최 ‘2018 스마트 헬스케어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블록체인을 비롯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5G 등 신기술이 헬스케어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논의하는 자리다. 장중혁 인포뱅크 대표가 ‘헬스케어 블록체인과 토큰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패널토의에 참여한다. 코엑스그랜드볼룸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1만원이다.
같은 날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는 ‘블록체인의 효용가치와 ICO의 실제’를 주제로 하는 오픈특강 자리가 마련된다. 이는 SBA(서울산업진흥원) 신직업스타트업스쿨 특화과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관련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특별강연이다.
23일부터 24일까지는 한경닷컴·딜로이트 주최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열린다. ‘블록체인: 이상에서 현실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엑스포는 블록체인 정책과 규제,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전망이다. 이혜훈 국회 제4차산업혁명특별위원장을 비롯해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 프란코어스 피치오네 몰타 블록체인TF 대변인 등이 참석한다.
같은 날 두나무가 운영하는 블록체인연구소 ‘람다(Lambda)256’은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람다256은 23일 제1회 서울 강남 두나무 본사 2층에 위치한 업비트 라운지에서 ‘루니버스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한다. 주제는 ‘우리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이며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25일 목요일에는 법무법인 율촌 주최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컨퍼런스는 블록체인을 도입한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를 살펴본 뒤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장소는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타워 38층 율촌 본사이며 주관사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26일 금요일에는 위블락과 양석원 전 디캠프 운영팀장 주최로 ‘10월 불금의 ICON - New kids on the blockchain’ 데모데이가 열린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팀 또는 프로젝트를 만든 개인이 디앱(DApp) 등을 선보이는 자리로, 1등에게는 300만원 상당 ICX가 지급된다. 일반인이 참석할 수 있는 자리도 150석 마련된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 편집자 주
블록체인 미디어 디센터가 서울시·서울경제신문·체인파트너스 등이 공동주최하는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을 주관합니다. 텔레그램에서 @decenter_kr 로 검색해서 ‘디센터 텔레그램’ 방에 오시면 ‘ABF in Seoul’ 행사에 대한 다양한 기사와 각종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박현영 기자
- hyun@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