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비트코인 가격은 4시간 동안 16% 이상 하락하였다. 특히 15분 만에 8%의 하락세를 기록하는 등 평소와는 다른 급격한 움직임을 보였다. 흔히 주식 시장을 분석할 때 쓰이는 기술적 분석 지표들 또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긴 하였으나, 이렇게 빠른 속도의 하락까지 예측할 수는 없었다.
블록체인 데이터 스타트업 크립토퀀트(CryptoQuant)는 이러한 가격 급락의 원인을 비트멕스(BitMEX)거래소의 마진 콜과 급격한 계약 청산에서 찾았다. 이 기간 동안 5억 5000만 달러 어치의 선물 포지션이 청산되었으며, 이로 인해 연쇄적으로 급격하게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였다.
비트멕스는 가장 큰 BTC 거래소이자 선물 시장으로, 그동안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그 구체적인 기작이 설명되지는 않았었다. 크립토퀀트는 온체인 데이터로 비트멕스 비트코인 입출금 기록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왜 이런 현상이 벌어졌는지, 그리고 온체인 움직임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비트코인 가격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비트코인 출금과 가격 변동성 사이의 관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를 살펴보면, 특정 거래소에서 얼마나 암호화폐가 입금되고 출금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비트멕스의 거래소 입출금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급격한 가격 변동 전에 항상 대규모의 비트코인 출금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트멕스는 특이하게 매일 세계표준시(UTC) 13시에만 비트코인을 일괄적으로 출금시키는 정책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에 한 번에 많은 양의 비트코인이 거래소에서 빠져나가면, 거래소 내부의 비트코인 유통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비트멕스의 선물 거래는 모두 비트코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루에 많은 양의 비트코인이 거래소에 들어왔다가 빠져나간다. 입금은 상시 가능하지만, 출금은 정해진 시간에 한 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금되는 양이 입금되는 양을 압도하는 현상이 벌어진다. 일시적으로 거래소의 비트코인 유통량이 줄어들게 되고, 만약 이 둘의 차이가 심하다면 급격한 가격 변동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위 표를 보면, 24일 해당 기간 동안 입금된 비트코인은 2500개 정도이지만, 출금된 비트코인은 약 5만 개이다.
거래소 내의 유통량이 줄어들면 곧 스프레드(spread)가 커져 살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 사이의 가격 편차가 벌어진다. 스프레드가 커지면 급격한 가격 변동이 일어날 수밖에 없고, 선물 거래는 일정 비율 이상 가격이 변동되면 계약들이 청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선물 거래가 청산되면서 더 급격한 가격 변화가 일어나고, 이 가격 변화는 다시 대규모의 거래를 청산시키는 연쇄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과거에도 4차례의 큰 비트코인 가격 하락이 있었는데, 모두 하락 전에 비트멕스에서 대규모 출금이 일어났다. 2018년 11월 14일, 2019년 4월 2일, 2019년 9월 25일의 비트멕스 온체인 데이터를 살펴보면, 큰 폭의 출금이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멕스 마진과 프리미엄이 가격 변동 방향을 정한다
비트멕스의 대규모 출금이 가격에 큰 변동을 일으키는 사실을 확인했는데, 이것만 가지고는 변동의 방향을 완전히 예측할 수는 없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롱(Long)/숏(Short)비율을 확인해야 한다. 과거 데이터를 보면 가격 변동성이 큰 순간 Long 포지션이 더 많을 때 가격이 하락하고, short가 더 많을 때 가격이 상승하였다. 네오부테인(NeoButane)의 비트멕스 펀딩&프리미엄 지수(Funding and Premium Index)가 과도한 롱 숏 마진에 대한 정보를 주는데, 이를 통해 유동성 위험에 얼마나 취약한지 판단할 수 있다. 다시 24일의 데이터를 보면, 프리미엄은 숏 포지션에게 더 유리하였고, 롱 포지션이 유동성 위험에 노출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였다.
Q. 해시레이트(Hashrate) 폭락이 원인은 아닌가요?
해시레이트의 급격한 감소가 가격 폭락의 원인이라는 주장도 많이 있다. 그러나 해시레이트의 감소는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따라 후행적으로 나타난 것일 뿐, 가격 하락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못한다. 과거 비트코인 가격 변화와 해시레이트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폭락은 이전에도 여러차례 있었지만 헤시레이트와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자사에서 비트코인 가격과 해시레이트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를 분석했다. 1일, 10일 간격으로 계산한 헤시레이트 평균과 비트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해시레이트(1일, 10일 평균)와 비트코인 가격 간의 상관관계는 -0.2~0.2로 아무런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해시레이트의 급락은 그저 가격 하락에 의해 일부 채굴 세력들의 채굴 의사가 줄어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온체인 데이터의 중요성
앞으로 비트코인을 온체인 데이터 없이 분석하는 건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중요한 거래소, 채굴자, 다크넷, 고래 간의 자금 이동과 보유량을 보기 전까지는 비트코인 생태계를 제대로 파악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앞으로 크립토퀀트에서는 헤지펀드와 전문 투자자를 위해 차별화된 온체인 데이터를 제공하고, 비트코인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할 것이다.
크립토퀀트(CryproQuant)
CryptoQuant는 헤지펀드와 전문 투자자를 위해 블록체인 데이터와 전문 리포트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머신러닝으로 암호화폐 지갑의 소유자를 분류하고, 거래의 목적을 파악하여 투자 생태계를 분석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싱가폴, 홍콩의 헤지펀드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심두보 기자
- shim@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