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검색창 닫기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2019년 가장 인기있던 NFT 프로젝트는?···한눈에 살펴보는 NFT 트랜드

안정성 찾아가는 NFT 시장

투자용, 플레이용 게임 따로

디지털 수집품 벗어나 용도 점점 다양해져

데이터 공시사이트 ‘넌펀저블닷컴’이 2019년 NFT 트랜드를 담은 연간 보고서를 발간했다./출처=넌펀저블닷컴

지난해 가장 인기 있었던 블록체인 게임은 뭘까? 기사에서 많이 언급되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산업은 정말 성장하고 있는 걸까? 지난 2월 말 데이터 공시사이트 ‘넌펀저블닷컴‘이 2019년 한 해 동안 거래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NFT 연간 보고서 2019’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ERC-721 기반 NFT를 활용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프로젝트 179개의 트랜잭션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디센터에서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NFT 시장의 트랜드를 요약했다.

①ICO 광풍 잦아들고 안정성 찾아가는 NFT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NFT 시장 규모는 2억 1,055만 8,198 달러(2,487억 9,556만 원)로 전년대비 17% 성장했다. 반면 NFT 자산의 달러 거래량은 4% 감소했다. 특히 2018년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를 중심으로 거래됐던 NFT 투기량이 2019년에 들면서 점차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ICO·프리세일 광풍이 잦아들며 NFT 산업은 안정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며 “활성화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수가 점점 높아지는 등의 데이터를 봤을 때 해당 산업은 향후 대중채택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②‘투자용’ 게임 따로 ‘플레이용’ 게임 따로?
‘가장 많이 NFT를 판매했던 게임‘과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이 다르다는 점은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NFT 판매량이 가장 높았던 10개의 이더리움 지갑 중 대부분은 디센트럴랜드 자산을 거래했다. 디센트럴랜드는 현재 NFT 머니마켓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 수는 2,400여 명에 그쳤다.

‘디센트럴랜드’는 NFT 마켓에서 가장 높은 거래 규모를 갖고 있다.

반면 마이크립토 히어로즈(Mycrypto Heroes)는 16,200명의 유저를 확보하며 플레이 수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는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갓즈언체인드(Gods Unchained)가 뒤를 이었다. NFT가 투기 성격을 보이며 ‘매매‘가 중심이 되는 게임과 실제 ‘플레이’를 위한 게임이 나눠지고 있는 셈이다.

③유저도 얼마 없는데…‘빈익빈 부익부’
지난해 블록체인 산업에 새롭게 발을 들인 신규 유저는 거의 없었다. NFT 관련 게임도 마찬가지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NFT 보유 경험이 있는 크립토 유저는 약 11만 3,000명으로 나타났다. 2018년 보다 1% 늘어난 수치다.

제자리 수를 맴도는 크립토 유저들의 절반 이상은 △크립토키티 △마이크립토 히어로즈 △제로엑스유니버스에 몰려있다. 보고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프로젝트에 유저들이 집중된 상황이지만, 2018년에 비하면 그 편극이 낮아지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NFT 활용 분야 중 ‘디지털 수집품’ 카테고리는 줄어든 반면 ‘예술’, ‘게임’은 상승했다.

④디지털 수집품 벗어나 용도 점점 다양해져
NFT가 처음 사람들에게 알려진 계기는 크립토키티의 등장부터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디지털 고양이는 그 희소성을 인정받으며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마비시킬 만큼 인기를 끌었다. 크립토키티의 성공 이후 천편일률적인 NFT 디지털 수집품(Digital Collectibles)이 쏟아졌다.

2019년에 들어서 NFT는 비싸고, 희귀하지만 딱히 쓸 곳이 없었던 디지털 수집품에서 벗어나 예술, 전략 아이템 등에 활용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예술 카테고리 NFT 트랜잭션은 15배 이상 성장했다. TCG, RPG, 전략 등을 아우르는 게임 카테고리에서도 NFT 트랜잭션은 2~3배 이상 증가하며 활발히 거래됐다.
/조재석기자 cho@decenter.kr

조재석 기자
cho@decenter.kr
< 저작권자 ⓒ 디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