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화 컴퓨팅 레이어 및 RaaS 플랫폼 루모즈가 루모즈 체인을 지난 13일 공식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루모즈는 이와 함께 검증자 노드(Verifier Node)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및 보상 계획을 밝혔다.
루모즈 체인은 영지식(ZK)과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컴퓨팅 파워 및 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더리움, 솔라나 등 다양한 체인과 호환이 가능하다. 루모즈 체인은 검증자 노드와 컴퓨터 노드로 구성돼 있다. 검증자 노드는 ZK와 AI를 위한 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컴퓨터 노드는 루모즈 체인에서 작업증명(PoW) 매커니즘을 통해 AI와 ZK를 위한 탈중앙화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컴퓨터 노드로 구성돼 있다.
루모즈는 루모즈 체인 출시일인 13일부터 오는 20일까지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한 사용자에게 루모즈 OG 대체불가토큰(NFT)을 제공하기로 했다. 아비트럼 원에서 검증자 노드를 운영하는 노드 운영자와 아비트럼 원에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거나 위임한 사용자는 루모즈 체인에서 동일한 수의 라이선스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루모즈 관계자는 “루모즈 체인은 ZK와 AI 기반 온체인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고, 탈중앙화 AI 및 블록체인 기반 검증 프로세스를 위한 새로운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며 “이는 관련 생태계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로, 노드 네트워크의 마이그레이션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 도예리 기자
- yeri.d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