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활용처(Combination of technology and adoption)를 감안했을 때 XRP, EOS, BTC는 나란히 ‘A’를 부여 받았다. 이더리움(ETH)은 ‘A-‘를 받으며 뒤를 이었다. 해당 부문 랭킹에서는 XRP이 1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송금 네트워크 SWIFT와 경쟁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다. EOS는 ETH에 도전하는 대표적인 화폐이고 BTC는 앞으로도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가치 저장(Store of value)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평가다.
기술과 활용처에 투자 위험과 보상(Risk and reward)까지 고려하면 모든 암호화폐의 등급이 ‘B-’ 이하로 떨어졌다. EOS, XRP, BTC, 바이넌스코인(BNB)가 B-로 평가됐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은 “최근 몇 개월 동안 크립토 가격은 지속적으로 낮아졌다”며 리스크 요소가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은 암호화폐 시장 전망 자체는 긍정적으로 제시했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은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락하며 암호화폐 기술 사용량이 감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현 시점에서 주요 암호화폐는 2018년 초에 비해 3배 이상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며 “낮은 가격과 향상된 기초 기술은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재석기자 cho@decenter.kr
- 조재석 기자
- ch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