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운영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두바이 가상자산 규제 당국(VARA)로부터 가상자산사업자(VASP) 라이선스를 받았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크립토닷컴은 VASP를 취득, 두바이 현지 법인인 ‘CRO DAX Middle East FZE’를 통해 개인·기관 투자자에 ▲매매 ▲브로커-딜러(브로커로서의 업무와 딜러로서의 업무를 겸하는 회사) 서비스 ▲대출·차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크립토닷컴은 지난해 3월 두바이를 중동·북아프리카 허브로 낙점했다. 지난해 6월에는 VARA로부터 임시 VASP 라이선스를 받은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최소실행기능상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준비 라이선스를 받았다.
이번 승인에 대해 크리스 마잘렉 크립토닷컴 최고경영자(CEO)는 “가상자산 산업에 기여하기 위해 VARA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를 기대하며 두바이는 가장 선도적인 시장”이라고 말했다.
두바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자산 산업에 대해 규제를 강화하면서 법적 명확성을 추구하는 가상자산 기관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됐다. 최근 알렉스 체하드 바이낸스 두바이 총괄 매니저는 “미국과 달리 아랍 에미리트(UAE)와 두바이는 가상자산 기업이 준수해야 할 명확한 규제 체계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바이낸스와 같은 대기업이 이 지역에 본사를 설립하기 쉬워졌다”고 전했다.
- 신지민 기자
- jmgody@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