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28일(현지 시간) CNBC에 따르면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과 ‘아마존 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QLDB·Amazon Quantum Ledger Database)’ 등 블록체인 서비스 2종을 출시했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이더리움과 하이퍼렛저패브릭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디앱(DApp)을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는 관리형 블록체인 서비스다. AWS 매니지드 콘솔을 활용해 클릭 몇 번 만으로도 확장성이 높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QLDB는 분산원장 데이터베이스다. 금융, 제조, 보험, 인사 등 정보를 트랜잭션으로 기록하고 QLDB를 통해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앤디 재시 AWS 최고경영자(CEO)는 “아마존은 기존 고객이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파악하고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AWS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이 두 가지 솔루션을 내놓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마존 QLDB는 AWS 내부에서 지난 수 년 간 대규모로 사용해온 솔루션”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마존은 블록체인 기술과 연계된 2건의 특허를 취득했다. 전자 서명의 안정성, 탈중앙형 데이터 저장의 보안성 개선기술 등이다. /신은동기자 edshin@decenter.kr
- 신은동 기자
- edshin@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