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주말 사이 발생한 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오스 개발사인 블록원의 댄 라리머 공동 설립자 겸 CTO가 사임 사실을 밝혔습니다.
그는 지난 10일 보이스에 글을 게재했습니다. 보이스는 이오스 기반의 SNS 플랫폼인데요. 2020년 12월 31일부로 블록원 CTO 자리에서 내려왔다는 내용입니다. 다음 행보는 정해진 바 없으나 '자유'를 추구하는 도구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댄 라리머는 이오스 진영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이 전에는 비트쉐어, 스팀잇 등을 개발한 바 있는 유명 인사입니다. 그의 사임이 조금은 영향이 있을 듯합니다.
다음은 리플 소식입니다. 영국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 스탬프가 리플(XRP) 입금 및 거래를 중단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다만 미국 국적의 고객에 한해서만 이런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암호화폐 가격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의 기사입니다. 크립토퀀트 자료를 인용했는데요. 채굴자들이 대량의 비트코인(BTC)을 현금화하면서 매도 압력이 커지고, 가격 조정이 왔다는 분석입니다.
일각에서는 하락이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3만 6,000달러 선에서 조정이 계속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코인마켓캡에서 암호화폐 가격 살펴보겠습니다. 1월 11일 월요일 오전 6시 10분 코인마켓캡 기준 계속된 가격 하락으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10.65% 내린 3만 7,136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1.53% 내린 1,26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지난 일요일 우리 돈 150만 원을 돌파하면서 한 차례 가격 급등을 연출한 바 있습니다.
이더리움을 제외한 알트코인 성적은 좋지 못합니다. 리플은 9.09% 내린 0.3195달러를, 스텔라는 13.94% 내린 0.2798달러를 기록 중입니다.
CTO 사임 소식이 전해진 이오스의 경우 19.49% 내린 3.11달러에 머물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에 또 어떤 일이 발생할지, 이번 한 주도 매일 아침 함께 알아보시죠.
/노윤주 기자 daisyroh@
- 노윤주 기자
- daisyroh@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