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검색창 닫기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 BTC
  • ETH
  • XRP
  • BCH
bithumb제공 bithumb제공

개발자가 보는 페북 리브라 블록체인은?…"이더리움보다 세련된 개발 언어"

페이스북, 왜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만들었나
"수십억명 거래량 감당하면서 거래 속도 빠른 블록체인 필요"
합의 알고리즘은 BFT계열 알고리즘의 비효율성 해결한 '핫스터프' 응용

  • 박현영 기자
  • 2019-06-21 17:12:14
개발자가 보는 페북 리브라 블록체인은?…'이더리움보다 세련된 개발 언어'
/셔터스톡

페이스북이 지난 18일(현지시각) 발표한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 백서에는 흥미로운 내용이 있다. 단순히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를 발행하는 것을 넘어, 리브라 코인의 기반이 될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백서에서 “리브라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이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대신 자체 플랫폼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이 플랫폼은 리브라 코인 외에 다른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등 서비스 개발을 위해 쓰일 수 있을까.

리브라 블록체인, 어떤 요건 충족했나
페이스북은 백서에서 “지금까지 존재하는 여러 블록체인 기술들을 검토한 결과 다음 요건들을 충족하는 새로운 블록체인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이 제시한 요건들은 ▲수십억 명이 사용할 경우 거래량을 감당할 수 있으며 거래 처리 속도가 크게 지연되지 않는지 ▲효율성, 데이터 저장 관점에서 적합한지 ▲금융 데이터를 저장해도 될 만큼 보안이 강력한지 ▲미래에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한지 등이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24억명에 달하고, 리브라 프로젝트가 이 사용자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미래 화폐’를 꿈꾼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더리움, 이오스 등 이미 사용자 수가 많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페이스북은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들을 참고해 위 요건들을 충족하는 플랫폼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리브라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 두 가지는 ‘무브(Move)’라는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와 ‘리브라BFT(Byzantine Fault Tolerent, 비잔틴장애허용)’ 합의알고리즘이다.

무브는 리브라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컨트랙트를 짜고 구동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백서에 따르면 무브는 디지털 자산의 복제를 방지한다. 무브를 활용하면 특정 자산의 거래내역을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고, 해당 자산의 주인(지갑 주소)도 한 명으로 규정된다. 금융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용이한 것이다. 벤 모러 페이스북 블록체인 책임자는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기존 블록체인은 안전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며 “안전성에 핵심을 두고 ‘무브’ 언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리브라BFT 합의알고리즘은 BFT(비잔틴장애허용) 계열 알고리즘인 ‘핫스터프(Hot Stuff)’를 응용해 개발됐다. 비잔틴장애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악의적인 노드(참여자)가 존재할 때 잘못된 합의가 이뤄지는 문제다. BFT 계열 합의알고리즘은 악의적인 노드가 전체의 3분의 1 이상이 되지 않는 한 비잔틴장애에도 개의치 않고 안전한 합의를 보장하는 알고리즘이다. 페이스북은 백서에서 “BTF 방식은 3분의 1 이하의 노드들이 제대로 활동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전체의 신뢰가 확보된다”며 “또 대다수 블록체인에서 활용하는 PoW(Proof of Work, 작업증명) 합의알고리즘에 비해 대규모 거래량을 처리하고 속도 지연을 줄이는 데에 우수하다”고 설명헀다.

개발자가 보는 리브라 블록체인은?
리브라 블록체인이 지향하는 바는 오픈소스 형태의 개방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아직 개발 중이지만 초기 테스트넷도 오픈소스로 공개돼있다. 개발자들이 리브라 블록체인을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뜻이다. 현재는 노드 수가 100개로 제한돼 있는 허가형 블록체인이지만 출시 후 5년 내에 퍼블릭(공개형) 블록체인으로 전환된다.

리브라 블록체인은 개발자들에게 어떤 개발 환경을 제공할까. 우선 가치 변동 없는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를 함께 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프리랜서 개발자 홍석현 씨는 “수수료에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할 수 있어 재무 처리가 편해진다”고 말했다. 이더리움의 경우 코인 가격의 등락에 따라 스마트컨트랙트 작성 수수료인 GAS비를 계산해야 한다. 홍 개발자는 “스마트컨트랙트 실행 부분을 스테이블코인과 결합한 발상이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BFT 계열 합의알고리즘은 합의 절차가 다소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으나, 그 중 핫스터프 합의알고리즘은 비효율성을 어느 정도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은 기술이다. 홍 개발자는 이러한 이유로 리브라가 핫스터프를 응용했다고 봤다. 또 무브 언어에 대해서는 “현 이더리움의 개발 언어 모델보다 세련됐다”고 평가했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저작권자 ⓒ 디센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