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 업비트, CPDAX 등 암호화폐 거래소가 코스코코인(COSM)의 클레이튼 메인넷 전환과 토큰 스왑을 진행하기 위해 COSM 입출금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이들 거래소에서의 COSM 입출금 서비스 중단은 7월 19일 오후 12시부터 시작된다. 입출금 서비스 재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CPDAX는 ‘입출금 서비스 중단은 장기화될 수 있으므로 필요하신 분은 꼭 출금을 진행하기 바란다’라는 내용도 공지에 포함했다. 코인원은 공지를 통해 “COSM은 클레이튼 메인넷 전환 후 보유 수량의 1대1 비율로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코인원은 지난 7월 2일 “클레이튼 메인넷 론칭 후 클레이튼 로드맵과 각 프로젝트의 로드맵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토큰 스왑이 진행된다”며 “클레이튼 파트너스의 토큰 스왑은 코인원이 가장 먼저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코인원은 이들 토큰 스왑은 ‘소프트 마이그레이션(Soft Migration)’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소프트 마이그레이션 방식은 일정 시점의 스냅샷을 통해 일괄 교체되는 스냅샷 방식과 달리, 스왑하는 기준 시점에 거래 중지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즉, 입출금은 제한되어도 거래는 가능하다.
이같이 암호화폐 거래소가 암호화폐가 기반을 둔 네트워크를 이더리움에서 클레이튼으로 전환하는 작업이 늘 전망이다. 클레이튼 파트너인 34개 비앱(BApp)의 암호화폐 중 상당수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 이미 상장되어 있다.
/심두보기자 shim@decenter.kr
- 심두보 기자
- shim@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