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itation is the sincerest form of flattery.”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가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를 겨냥해 낸 광고에 담긴 문구다. ‘모방은 가장 성실한 아부다’라는 뜻의 이 문장은 리브라가 헤데라 해쉬그래프의 아이디어를 모방했음을 우회적으로 비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이 광고를 웰스트리트저널 전면광고로 내보낸 바 있다. 이 광고는 여전히 온라인에서 집행되고 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유지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주요 기업들을 컨소시엄 형태로 끌어들이고 있다. 현재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에는 도이치텔레콤, 노무라홀딩스, 마가진루이자, DLA파이퍼 등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엔 IBM과 타타커뮤니케이션즈도 합류했다.
리브라도 유사한 형태의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있다.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우버, 페이팔, 코인베이스 등 28개 기업이 리브라 협회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리브라에 앞서 유력 기업 간 컨소시엄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추진한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리브라 협회는 미국의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한 IT 글로벌 기업을 주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두보기자 shim@decenter.kr
- 심두보 기자
- shim@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