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3000만 명에 달하는 가입자들을 웹2에서 웹3로 이동시키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13일 업비트 D 컨퍼런스(UDC) 2023에서 연사로 나선 오세현 SK텔레콤 부사장은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시장을 찾고 있다"며 "SK텔레콤은 웹3 시대를 대비해 웹3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웹 부서는 지난 2017년에 처음 만들어졌다. 초기 자체적인 프라이빗 메인넷을 구축하고 탈중앙화신원증명(DID)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현재는 모두 중단하고 사업 전략을 수정했다. 오 부사장은 “일단 자체 메인넷 사업을 중단하고 서비스에 집중하기로 했다”며 “수탁이나 웹·앱에 집중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웹3 지갑 서비스 ‘티 월렛(T Wallet)’에 공을 들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사용자경험(UX) 개선을 통해 티 월렛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는 “고객이 원하는 웹3 지갑은 다양한 자산 지원과 탈중앙화애플리케이션(DApp) 연결, 신뢰성 확보도 해야 하지만 일단 편해야 한다"며 “고객들이 블록체인으로 진입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체불가토큰(NFT) 마켓플레이스 ‘탑포트’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탑포트에선 멤버십 NFT와 메타버스 아이템 등을 사고 팔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도 강남역과 삼성동 코엑스 미디어월을 활용해 NFT 작품을 전시해 현실세계에 있는 일반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오 부사장은 “기존 전통 은행과 빅테크 은행에 이어 다음 금융 비즈니스 모델은 퍼블릭체인 기반이 될 것이라고 본다"며 “현재 시점에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 블록체인 기반 웹3 서비스를 포용하면서 갈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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