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핀테크 컨퍼런스 행사인 ‘ABF in Seoul 2018’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ABF in Seoul 2018’은 세계 최대 규모의 해커톤과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국제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ABF 2018’의 메인 컨퍼런스 ‘Fuze 2018’은 오는 30일과 31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ABF 페스타(Festa)’와 동시 진행돼 행사가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ABF Festa’는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자신의 기술을 소개하고 그들이 꿈꾸는 새로운 세상을 알리는 행사다. ‘ABF Festa’ 참가비는 무료다.
‘Fuze 2018’은 △국내외 블록체인 업계의 리더들이 토론하는 자리인 메인 컨퍼런스 △블록체인 산업의 오피니언 리더들을 만나는 스페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다. 컨퍼런스 참가자들은 ‘Two World Meet’을 주제로 전통산업과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는지 토론한다.
블록체인이 세상에 미칠 다양한 영향을 돌아보는 기회인 만큼 ‘Fuze 2018’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스페셜 프로그램들도 마련했다. 스페셜 프로그램은 △이스라엘의 주요 기술 기업의 창업자들과 만나는 이스라엘 데이를 시작으로 △연사와 VIP들의 웰컴 파티 △박원순 서울 시장 등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스피커스 라운지(Speaker’s lounge)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대화하는 라운드 테이블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전시회 및 밋업(Exhibition & Meetup) 등으로 구성된다.
‘Fuze 2018’에 앞서 27일 마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리는 ‘ABF 엑스포(Expo)’는 △일자리 연결 프로그램인 잡페어 △해커톤 대회인 BBR 청년 학생 해커톤 △블록체인 신기술 동향을 발표하는 세미나인 핀테크 세미나 등으로 구성돼 있다. ‘ABF in Seoul’은 31일 애프터 파티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된다. ‘ABF in Seou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참가신청 등은 홈페이지 또는 디센터 텔레그램, 온오프믹스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10월 마지막 주 국내에서는 약 23개의 블록체인 관련 오프라인 행사가 열린다.
27일 토요일에는 블록아이 4차산업 입문강좌 무료특강이 강남구 테헤란로 JS 타원에서 오후 1시부터 시작된다. 이번 특강은 김영 KY CAMP 리더가 맡아 4차 산업혁명과 근접미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플랫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라는 세가지 주제로 진행한다. 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은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30일 화요일에는 프로젝트 템코(TEMCO)의 밋업이 열린다. 이번 밋업은 템코팀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프로젝트 및 참가자들의 Q&A와 네트워킹 세션이 진행된다. 본 행사는 저녁 7시부터 호텔 리베라 청담 3층 몽블랑 홀에서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1일 목요일에는 제11회 중소기업 보안세미나가 열린다. 현재 보안 업무를 맡고 있는 보안 인사 및 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에 필요하고 실현 가능한 보안 운영안을 제시한다. 또 각 회사의 여건에 맞는 보안장치와 솔루션을 조언하는 시간도 포함돼 있다. 서초구 비트빌딩 지하 1층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없다.
2일 금요일에는 블록체인 기업 전문 홍보대행사 블록패치와 인플루언서 비트보이쎄씨봉이 함께 주최하는 토크콘서트 쎄씨봉의 오프더레코드가 열린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기존 밋업의 딱딱하고 고급스러운 구성과 다르게 블록체인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편하고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는 프로젝트 발표와 다대다 토크 및 네트워킹 순서로 진행되며 강남구 펜타리움 7층에서 오후 6시 30분에 시작된다.
보다 자세하고 다양한 행사소식은 블록체인 이벤트 큐레이팅 서비스인 디센터 밋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서연기자 minsy@decenter.kr
※ 편집자 주
블록체인 미디어 디센터가 서울시·서울경제신문·체인파트너스 등이 공동주최하는 ‘ABF(Asia Blockchain & Fintech) in Seoul’을 주관합니다. 텔레그램에서 @decenter_kr 로 검색해서 ‘디센터 텔레그램’ 방에 오시면 ‘ABF in Seoul’ 행사에 대한 다양한 기사와 각종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민서연 기자
- minsy@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