얍체인 재단이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VC)인 드레이퍼 아테나(Draper Athena)와 함께 실리콘밸리에서 암호화폐 결제 거래소를 설립한다.얍체인은 스마트시티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프로젝트다.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회장을 맡고 있는 드레이퍼 아테나는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로 모바일, 핀테크,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기술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21일 얍체인 재단은 세계 최초로 결제 개념을 도입한 글로벌 암호화폐 결제 거래소를 연중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거래소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크립토 PG(VAN)사 역할을 한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얍체인 재단은 세계 1위 POS 기업인 인제니코의 A8 휴대용 POS기를 국내에서 독점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페리 하 드레이퍼 아테나 대표는 “향후 교환가치를 만들어가지 못 하는 코인은 시장에서 의미를 갖기 어렵고, 최근 스테이블코인이 인기인 이유도 이 때문”이라며 “얍체인이 오랜기간 준비해온 모바일 상품권, LCC 결제 시스템, 지역화폐, 얍캐시 등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결제형 거래소 설립에 동참했다”고 말했다.
박성재 얍체인 재단 대표는 “다가올 미래에는 거래소가 은행, 간편결제, 화폐발행, 자산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얍체인 재단이 준비한 세계 최초 결제형 거래소가 향후 거래소는 물론 블록체인 산업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얍체인 재단은 얍체인 플랫폼 내 코인인 얍스톤(YAP STONE)이 기축이 되는 얍마켓(YAP MARKET)을 오픈할 예정이다. 또 다가올 기관투자자 시장에 대비해 장외거래(OTC), 커스터디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 박현영 기자
- hyun@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