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2020년 한 해를 결산했다. 방탄소년단, 코로나19, 웹예능 등이 올해 유튜브를 강타한 키워드로 꼽혔다.
3일 유튜브는 뮤직비디오 등 총 4 개 장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동영상들을 공개했다. 뮤직비디오 분야 조회수 1위는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다.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지난 8월 유튜브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수 1억 110만 회를 기록했다. 2위는 지코의 '아무노래'가 차지했다.
3,4위에는 방탄소년단의 '온(ON)'과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이 이름을 올렸다. 하반기 공개된 나훈아의 '테스형!'은 중장년층 뿐 아니라 젊은 층에게도 인기를 끌며 8위에 올랐다.
올해 최다 조회 동영상은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다. 집콕 생활 중 즐길 수 있는 댄스 챌린지, 힐링 영상인 펫튜브 등도 인기 동영상으로 꼽혔다.
뒷광고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국내 유튜브 시장을 반영하듯 크리에이터들의 사과 영상도 순위에 올랐다. 유튜버 보겸의 사과영상 '안녕하세요 보겸입니다'가 조회 수 순위 7위다. 영상 조작 논란이 불거진 송대익의 '죄송합니다'가 8위로 뒤를 이었다.
웹예능 ‘가짜사나이’를 통해 특수부대 콘텐츠 신드롬을 일으킨 피지컬갤러리가 올해 국내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에 등극했다. 가짜사나이 출연자인 에이전트H의 미션 파서블 채널은 5위를 기록했다.
백종원의 요리비책이 2위, ‘네고왕’과 ‘발명왕’을 제작하는 달라스튜디오는 3위에 올랐다. 미스터트롯 진 임영웅 채널이 4위,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의 깔깔상회가 6위를 차지했다.
집밥, 홈트레이닝, 경제 관련 채널도 급성장하면서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했다. 요리채널인 승우아빠가 8위, 경제 채널인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가 9위, 홈트채널 땅크부부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대비 구독자 수가 3배 이상 증가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한 채널은 달라스튜디오다. 임영웅 채널이 2위, 가수 비의 시즌비시즌은 8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먹방의 입짧은햇님이 7위를, 다양한 고기 요리를 선보이는 고기남자가 10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노윤주 기자 daisyroh@
- 노윤주 기자
- daisyroh@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