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이었죠.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대체불가능한토큰(NFT)으로 20분 만에 65억을 벌었단 소식이 들렸습니다. ‘워 님프(War Nymph)’란 제목의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을 NFT로 발행해 온라인 경매에 부쳤고 대박이 났습니다. 트위터의 CEO 잭 도시도 NFT 방식으로 본인이 쓴 트윗을 경매에 내놨습니다. NFT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은 코린이 프로젝트 6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코린이 프로젝트] <6>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이란?’)
코린이 프로젝트 11화에선 NFT를 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NFT를 사려면 우선 NFT가 거래되는 NFT 거래소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후 원하는 NFT를 고르고, 사면 됩니다. NFT는 보통 이더리움(ETH) 같은 암호화폐로 살 수 있습니다. 니프티게이트웨이(NiftyGateway) 같은 곳에선 법정화폐를 지원하지만 아직 보편적 방법은 아닙니다. 암호화폐로 사려면 NFT 거래소에 본인이 보유한 NFT를 입금해야 합니다.
설명만 들어선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지금부터 함께 NFT를 사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 NFT 거래소로 ‘오픈씨(OpenSea)’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NFT 예술품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가운데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면 가격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NFT를 구매하려면 암호화폐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를 만들어야 합니다.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보관 및 송금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입니다. 메타마스크에서 지갑을 생성하는 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이트의 지시대로 따라 하면 지갑 주소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니모닉, 즉 지갑을 복구하기 위한 12개 단어를 본인이 스스로 꼭 기억하고 누구에게도 보여줘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탈중앙화된 지갑이기 때문에 니모닉을 잊어버리면 지갑을 찾을 방도가 없습니다. ID찾기, 비밀번호 찾기가 안된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메타마스크 지갑을 만들고 나면 지갑 주소가 생성됩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더리움(ETH)이 있어야 NFT를 살 수 있습니다. 지갑에 ETH를 넣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업비트나 빗썸 등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ETH를 산 뒤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로 송금하는 겁니다. 송금 시 주의할 점은 코린이 프로젝트 9화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메타마스크에서 바로 ETH를 매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엔 간단합니다. 다시 오픈씨로 돌아가서 원하는 NFT에 비딩을 하면 됩니다.
NFT 마켓플레이스는 오픈씨 말고도 라리블(Rarible) 등이 있습니다. 르브론 제임스, 코비 브라이언트 등 NBA 슈퍼 플레이어들의 모먼트를 NFT화 해 판매하는 NBA Topshot 등에서도 NF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예리 기자 yeri.do@
- 도예리 기자
- yeri.d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