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투자할 때 어떤 자료를 참고하시나요? 암호화폐는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돼 있다고 하던데 대체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 걸까요?
코린이 프로젝트 10화에선 암호화폐 투자에 유용한 사이트를 카테고리 별로 준비했습니다.
암호화폐 가격은 각 거래소 별로 다릅니다. 그럼 현재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거래소의 암호화폐 가격이 비싼지 저렴한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 제공에 동의한 전세계 거래소 데이터를 집계해 평균 시세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과 코인게코(CoinGecko)가 대표적입니다.
김치프리미엄, 역(逆)김치프리미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김프가’란 곳입니다. 김치프리미엄은 한국에서 암호화폐가 다른 국가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걸 의미합니다. 역김치프리미엄은 그 반대 현상을 뜻하죠. 김프가에선 업비트, 빗썸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 가격과 글로벌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비교해 김프 수치를 산정해 보여줍니다.
온체인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업체로는 크립토퀀트(Cryptoquant), 글래스노드(Glassnode)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선 전체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BTC) 총량, 활성 BTC 지갑 수 등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 지표가 무슨 의미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면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의 트위터를 추천합니다. 여러 지표가 의미하는 바를 풀이해주고 이를 기반으로 상승장 혹은 하락장을 예측합니다. 트윗을 쭉 보다 보면 테슬라가 BTC를 매입한 시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내재가치를 파악하고 싶다면 이더리움과 같은 플랫폼 블록체인들은 그 위에서 구동되는 디앱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앱레이더(DappRadar)는 여러 플랫폼의 디앱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더리움 등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앱을 디앱이라고 부릅니다. 게임, SNS 등 다양한 디앱이 사용자를 확보하고자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NFT(Non-Fungible Token)을 수집하고 거래하는 사이트, 탈중앙화 거래소 DEX가 인기입니다. 디앱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요즘 자금이 많이 몰리고 있는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만 따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디파이펄스(defipulse)란 곳인데요. 디파이 전체 예치금 규모와 함께 각 프로젝트의 등락폭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장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만큼, 투자자라면 실시간 정보에도 민감할 겁니다. 24시간 빠르게 소식을 전하는 코인니스에선 암호화폐 관련 속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예리 기자 yeri.do@
- 도예리 기자
- yeri.d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