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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왓챠 등 8개 업체와 파트너십 체결

지난 10월 9개 이어 8개 업체 파트너십 추가 발표

영화 콘텐츠 서비스 왓챠의 '콘텐츠 프로토콜', 럭셔리 여행 전문 여행사 자나두의 '아틀라스' 등 합류

"내년 상반기 메인넷 오픈 전까지 지속적으로 파트너 확대"

클레이튼 파트너사 /자료=클레이튼

카카오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이 추가 파트너십을 공개했다.

11일 클레이튼은 ‘왓챠(Watcha)’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콘텐츠 프로토콜(Contents Protocol)’ , ‘자나두(Zanadu)’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틀라스(Atlas)’ 등 대규모 이용자 기반 서비스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클레이튼은 앞서 지난 10월 위메이드트리, 픽션네트워크 등 9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이번에 ‘왓챠’의 ‘콘텐츠 프로토콜’, ‘자나두’의 ‘아틀라스’, ‘웨이투빗(Way2Bit)’의 ‘보라(BORA)’, ‘우먼스톡(Womanstalk)’의 ‘스핀프로토콜(SPIN Protocol)’을 포함 8개 업체와 추가로 파트너십을 맺었다.



‘콘텐츠 프로토콜’은 450만 이용자를 확보한 영화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는 ‘왓챠’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왓챠플레이’에서 이뤄지는 추천, 평점, 리뷰 등 이용자 활동내역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고자 한다. 향후 영상뿐 아니라 음악,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들과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2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한 중국의 럭셔리 여행 전문 여행사 ‘자나두’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틀라스’도 클레이튼을 통해 제공된다. 아틀라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여행 데이터 플랫폼으로, 고객, 여행사, 항공사, 호텔체인 등을 통해 여행 경험 데이터를 수집해 신뢰할 수 있는 해외 여행 상품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보라’의 개발사인 ‘웨이투빗’도 클레이튼에 참여한다. 보라는 콘텐츠 제공자에게는 블록체인 기술 및 토큰 연동 개발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주고 스마트 컨트랙트 환경을 지원하며, 이용자에게는 자산 안정성을 보장하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I/UX를 제공한다. 현재 웨이투빗은 네시삼십삼분(4:33), 액션스퀘어, 팩토리얼 게임즈, 썸에이지 등 국내 주요 게임 개발사들을 포함해 20여 곳이 넘는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비디오커머스 ‘우먼스톡’과 연계하여 인플루언서와 커머스 플랫폼을 결합한 소셜 커머스 ‘스핀 프로토콜’ △인공지능 기반 보안 서비스 ‘클라우드 브릭(Cloudbric)’ △헬스케어 플랫폼 회사 ‘직토(ZIKTO)’가 운영하는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 데이터 프로토콜 ‘인슈어리움(INSUREUM)’ △신원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싱가포르 기업 ‘아이디북(IDBook)’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녹녹(Knocknock)’ △대형 콘텐츠 수익화 플랫폼 ‘요몹(Yomob)’의 블록체인 기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앙튜브(Antube)’ 등이 파트너로 합류했다.

파트너들은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사용하며 기술적 보완사항 등을 제안해 플랫폼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메인넷 오픈에 맞춰 디앱(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 서비스를 선보여 블록체인 대중화를 이끌어 나가게 된다. 클레이튼은 내년 상반기 메인넷 오픈 전까지 지속적으로 파트너를 확대 나갈 계획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이번에 클레이튼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업체들은 기존에 수백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해본 경험을 살려 이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원재연 기자 wonjaeyeon@decenter.kr

원재연 기자
wonjaeyeon@decente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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