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센터 말말말’은 세계 주요 인사의 한 주간 블록체인 관련 발언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디지털 화폐는 중앙은행이 발행해야 한다”
프랑수아 빌레로이 드 갈로(Francois Villeroy de Galhau)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 25일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를 언급하며 이같이 발언했습니다. 드 갈로 총재는 “이는 단순히 리브라에 대한 개인적 견해가 아니라, 새로운 디지털 자산 시대를 향한 일종의 정책 제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민간이 아닌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 발행을 주도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달러화에 대한 디지털화 전략 필요하다”
팀 모리슨(Tim Morrison) 싱크탱크 허드슨 연구소 연구원
팀 모리슨은 전(前)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유럽, 러시아 담당 고문이기도 합니다. 그는 지난 27일 학술지에 기고한 글에서 디지털 화폐 패권을 두고 중국과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에 대비해 디지털 화폐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이 이 분야에서 앞서 나가는 걸 막기 위해선 이 같은 방책이 필요하다는 견해입니다.
엘렌 블루는 지난 24일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블록체인·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내 성적 불평등을 지적했습니다. 블루 창업자는 이런 환경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신산업에서 성별 격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이라 비판했습니다. /도예리기자 yeri.do@de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