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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토큰' 밀크 “흩어진 포인트, 암호화폐로 통합 관리한다”

안 쓰는 포인트, '밀크 토큰'으로 통합하고 거래소서 현금화

첫 번째 서비스 파트너는 야놀자…'1업종 1파트너' 계획

영화·항공·음식배달 등 추가 파트너 공개 예정

기업 별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 밀크 토큰 거래는 '루니버스' 활용

밀크 토큰 가격은? "사용처 많아져 수요 늘고,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

우성남 밀크 프로젝트 CBO(사업총괄)가 디센터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았는데 막상 쓸 곳이 없거나, 상품권보다 현금이 더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우리는 상품권을 중고거래처럼 판매한다. 10만 원 짜리 상품권을 9만 5천 원에 파는 식이다. 최근에는 종이 상품권보다 각종 서비스의 ‘포인트’가 자주 팔린다. 중고 거래 사이트에선 야놀자 포인트, CJ 포인트 등 서비스에서 실제 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오곤 한다.

그런데 안 쓰는 포인트를 매번 판매하는 일은 쉽지 않다. 각각의 서비스에서 쓰이는 포인트가 다를뿐더러, 그 포인트를 현금으로 사겠다는 사람을 찾는 일도 어렵기 때문이다. 여러 서비스의 포인트가 하나로 통합되고 그 통합된 포인트를 바로 현금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

‘밀크(Milk)’ 프로젝트는 이 같은 생각에서 시작됐다. 여러 서비스의 포인트를 암호화폐 ‘밀크(MLK)’로 바꾸고 이 MLK를 거래소에서 현금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거꾸로 거래소에서 구매한 MLK로 포인트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우성남 밀크 사업총괄(CBO)은 디센터와의 인터뷰에서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것은 물론, 한 서비스에서 얻은 포인트를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게 가능해진다”며 “기업 입장에서도 포인트의 효과를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밀크의 토큰이코노미. 여러 서비스의 포인트를 암호화폐 ‘밀크(MLK)’로 바꾸고 이 MLK를 거래소에서 현금화할 수 있다. 거꾸로 거래소에서 구매한 MLK로 포인트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출처=밀크 블로그



‘야놀자 토큰’, 다음 타자는 누구?
밀크의 첫 번째 서비스 파트너는 유니콘 스타트업인 숙박 플랫폼 ‘야놀자’다. 카셰어링 업체 ‘딜카’와 공항 버스를 운영하는 ‘서울공항리무진’도 파트너로 합류했다. 현재 밀크는 영화, 항공, 음식배달 등 각 산업군에서 서비스 파트너를 늘려나가고 있다.

우 사업총괄은 “업종마다 하나의 서비스 파트너만 두려고 한다”며 파트너사의 경쟁사를 또 다른 파트너로 끌어들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파트너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그는 “밀크 토큰(MLK)을 통해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게 되면, 밀크 자체가 고객에게는 서비스 선택의 동기가 될 수 있다”며 “밀크와 파트너십을 맺은 서비스 업체들은 경쟁력을 하나 더 갖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밀크가 서비스 파트너들을 확보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우 사업총괄은 “밀크(MLK)를 사용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을 강조하면서 파트너를 확보하고 있다”며 “(파트너들이) 해당 업종에서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밀크는 대형 파트너사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밀크 생태계, ‘밀크체인-루니버스-거래소’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밀크는 파트너사와 어떻게 서비스를 연동할까? 먼저 각 서비스 파트너들은 밀크체인을 기반으로 포인트를 통합하고, 고객 데이터를 관리한다. 밀크체인은 하이퍼레저의 패브릭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우 사업총괄은 “‘고객이 포인트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는 기업의 영업기밀일 수 있어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공개할 필요가 없다”며 “서비스 파트너들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기업별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밀크의 블록체인 플랫폼 이용 방식./출처=밀크 블로그

이후 통합된 포인트를 밀크 토큰(MLK)으로 교환하고 MLK를 거래소로 옮길 땐 람다256의 BaaS(Blockchain as a Service) 플랫폼 ‘루니버스’를 활용한다. 루니버스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MLK 거래 내역은 투명하게 공개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거래소 간에 루니버스를 거치는 이유에 대해 우 사업총괄은 “MLK 발행량에 관한 정보나, 거래소로 가는 토큰 양에 대한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비스 파트너들에게도 신뢰를 주기 위한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밀크 토큰(MLK) 가격은?…“사용처 확장-수요 증가-장기적 상승 구조”
밀크는 오는 4분기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출시 이후 밀크 토큰(MLK)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 또 포인트를 MLK로 바꿀 때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우 사업총괄은 “포인트와 MLK의 교환 가격은 수요, 공급을 통한 시장 논리에 의해 결정된다”며 “따라서 포인트로 MLK를 사는 사람과 MLK로 포인트를 사는 사람 간 가격 차는 존재한다”고 말했다. 해당 거래에서 발생하는 일부 수수료는 밀크 프로젝트의 수익모델이 된다.

MLK 자체의 가격에 대해선 “가격이 크게 하락하거나, 변동이 심한 일은 잘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MLK의 거래소 상장 이후 곧 밀크 서비스가 출시되고, 서비스 파트너는 계속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파트너 확보는 곧 사용처 확보이고, 사용처가 많아질수록 수요는 늘어나므로 장기적으로 가격이 상승한다는 설명이다.

밀크는 MLK를 ‘진정한 유틸리티토큰’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우 사업총괄은 “MLK의 최대 목표는 사용처 확장과 사용자 증가”라며 “단순히 가격 상승으로 투자자에게 이익을 주는 암호화폐보다는, 진짜 활발히 쓰이고 서비스 파트너사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암호화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현영기자 hyun@decenter.kr

박현영 기자
hyun@decente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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