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로 ‘블록체인 마케팅’이 꼽혔다.
5일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가 발표한 ‘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에서 블록체인 마케팅이 상위 5위권에 뽑혔다. 2019년 디지털 마케팅 다섯 가지 키워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험 마케팅 △데이터 정교화 △ 인공지능(AI) 광고 △ 블록체인 마케팅 등이다.
트렌드 리포트는 “블록체인은 탈중개성, 보안성, 확장성, 투명성이라는 네 가지 핵심 특징을 가졌다”며 “올해 ‘암호화폐’ 위주로 이용했다면 내년을 기점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뷰티, 유통 등 두 영역에서 강세를 띠고 있다. 보고서는 화장품 정보 공유에 특화된 블록체인 기반의 ‘코스모체인’, ‘월마트F2F’ 서비스를 예로 들며 블록체인 마케팅 트렌드를 설명했다. 이 밖에도 블록체인 기술은 지급결제,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됐다.
/신은동기자 edshin@decenter.kr
- 신은동 기자
- edshin@decenter.kr